소개
있는 그대로의 나를 사랑하는 여정
자신을 제대로 이해하면 좋은 점이 많습니다. 강점을 활용하거나 좋아하는 일에 집중하면 더 효과적으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같은 시간을 사용하더라도 강점을 활용하면 더 빨리, 더 능숙하게 일할 수 있고, 좋아하는 일이라면 즐기면서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능한 한 약점을 활용하거나 싫어하는 일은 사전에 피할 수 있어 굳이 스트레스를 받으며 억지로 할 필요가 없으니 삶이 즐거워집니다.
자기 이해는 평생의 여정입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생각만으로 자신을 알기란 어렵습니다. 당장 무엇이라도 하면서, 싫은 게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하기 싫은 일을 조금씩 없애 나가다 보면 좋아하는 일을 알게 되기도 하고 다양한 경험으로 성찰하며 찾기도 합니다. 이때, 글쓰기가 도움이 됩니다. 자신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용기와 위안을 얻기 때문입니다.
100명 이상의 참여자에게 글쓰기로 자신의 삶을 찾도록 이끈 저자의 노하우를 ‘나를 찾아가는 글쓰기’에 담았습니다. 자기 이해에 관한 주제 8편의 글쓰기 메모, 가이드, 참고 에세이, 추천 도서, 글쓰기 공간을 제공하여 자신을 찾아가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책에 직접 간단한 메모와 글을 쓰거나 책에서 제공하는 노션 글쓰기 템플릿을 이용하여 자기 이해의 폭을 넓히고 있는 그대로의 나를 사랑하는 여정을 경험하길 바랍니다.
목차
– 프롤로그
1화 . 나의 행복한 순간
- 글쓰기 메모
- 학습과 여유에서 오는 행복
- 행복은 무료 업그레이드와 같은 것
- 글쓰기
2화 . 내 삶의 목적
- 글쓰기 메모
- 내가 존재하는 이유
- 내 안의 다르마(Dharma) 발견하기
- 글쓰기
3화 . 내가 원하는 삶
- 글쓰기 메모
- 글쓰기로 꿈꾸는 나의 미래
- 인생 버킷리스트
- 글쓰기
4화 . 나의 장점/강점/재능
- 글쓰기 메모
- 성실이라는 재능
- 스트렝스 파인더 0으로 바라본 나
- 글쓰기
5화 . 나의 단점
- 글쓰기 메모
- 저는 우기는 사람
- 까마귀 발자국이라는 축복
- 글쓰기
6화 . 의미 있는 경험
- 글쓰기 메모
- 플리마켓에서 재능 기부, 대화로 도서 추천을
- 배려가 난무하는 오감여행
- 글쓰기
7화 . 나에게 쓰는 편지/일기
- 글쓰기 메모
- 20년 전 나에게 보내는 편지
- 난 너에게 반했어
- 글쓰기
8화 . 나는 누구인가?
– 글쓰기 메모
- 평생 학습하는 인간
- 터널 속에서 방황 중입니다
- 글쓰기
저자 장윤영
교육학 박사로 국내 대기업과 외국계 기업에서 30년 이상 근무하며 현재 기업에서 직원의 개인 및 전문적인 성장을 위한 교육과 코칭을 맡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직장생활을 시작했으나 가슴이 뛰는 일을 하고 싶어 12년 동안 몸담은 개발자의 틀에서 벗어나 교육담당자로 직무를 바꾸었어요. 일하고 배우고 느낀 점을 나누며 삶의 성장으로 안내하는 [일과삶] 브런치 작가로 활동하며 유튜브 채널 [일과삶]도 운영합니다.
지은 책으로 『아이 키우며 일하는 엄마로 산다는 건』, 『도전 버튼 누르기』, 『퇴근 후 글쓰기』, 『아티스트 웨이, 마이 웨이』, 『프로 일잘러를 위한 일머리 역량』, 『50대, 평생 성장을 꿈꾸는 직장인』 등이 있고, 함께 쓴 책으로 『평생교육의 육의전을 열다』(공저)가 있습니다.
젊은 시절 스스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 많이 방황했습니다. 하지만, 적성에 맞는 직무로 경력을 전환하고 나니, 저와 같은 고민을 하는 사람들의 자기 탐색을 도와주는 일이 즐거워졌어요. 글쓰기를 통해 나를 알아가는 순수한 기쁨을 함께 나누고 싶어서 2019년에 ‘나를 찾아가는 글쓰기’ 프로그램을 2019년에 개설했습니다. 지금까지 13기, 100명 이상이 참여했습니다.
독서와 글쓰기 모임을 활발하게 꾸리며 제2의 인생을 설계하고 있습니다. 매일 독서 습관 쌓기 (하루 15분 독서 인증), 나를 찾아가는 글쓰기 (10주 온라인 과정), 내 글에서 빛이 나요! (4주 동안 주 1회 글쓰기), 글쓰기 코칭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